청운제 (靑雲祭)
└ 동이 OST (2023년 10월 25일 발매)
└ MBC 드라마 『동이(2010)』 오프닝 타이틀
└ 작곡 : 임세현
임세현
최근 드라마 광인인 H가 OTT로 예전 사극을 찾아 보고 있는데, 최근에 보는 게 바로 2010년에 방영한 MBC 창사 49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『동이』다. 개인적으로 작가 김이영과 연출가 이병훈에 대한 호불호를 따지자면 불호에 속하지만, 이상하게도 그들의 조합으로 제작된 사극 드라마는 웬만하면 다 봤었던 게 좀 아이러니.(…)
당시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, 드라마든 뭐든 작품의 오프닝 타이틀 영상을 꼭 봐야 하고 좋아하는 내게 『동이』의 오프닝 타이틀 곡이 너무나도 내 취향으로 작곡되었던 터라 OST가 발매되기만을 정말 기다렸는데, 정작 정규 OST는 발매조차 되지 않고 파트별로 드문드문 나온 OST도 오프닝 타이틀 곡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큰 실망을 안겨주었다.
어쨌든, 사극의 OST를 너무 좋아하는 내게 있어서 진짜 안타까운 일이었는데… H가 요즘 『동이』를 갑자기 보는 바람에 삽입곡 중 하나인 장나라의 「천애지아 (天崖至睋)」가 듣고 싶어져 스포티파이에 혹시 등록되어 있나 검색을 해봤더니 놀랍게도 작년(23년) 10월에 느닷없이 『동이』의 정규 OST가 발매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.
……미친.
아니 이게 대체 무슨 일이지??
방영이 끝난 드라마의 OST가 13년 만에 발매된다고???
덕분에 내 오랜 원(願)을 풀 수 있었다!!
진짜 드라마 작품 그 자체의 호오는 잠시 신경 끄고, 이 드라마의 오프닝 타이틀 곡 「청운제 (靑雲祭)」는 정말 너무 완벽하게 내 취향이다.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, 곡이 조금만 더 길었으면 좋았겠지만.(…) 곡의 재생 시간이 짧아 아쉬운 걸로 따지면 거의 『선덕여왕(2009)』의 오프닝 타이틀 곡으로 사용된 「Main Title」급이다.
어쨌든, 너무나도 기다리고 기다리다 결국엔 포기하고 낙심했던 그 곡이 13년의 세월을 뛰어넘어서라도 들을 수 있게 되어 너무나도 행복한 요즘이다.